주가 급락시 체크포인트

오늘 내 종목이 왜 이렇게 떨어지나 궁금한 분들은 손!

주가가 크게 떨어지는 이유는 여러가지 있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보유 종목의 게시판, 공시 등을 확인해봐도 특별한 이슈가 보이지 않는데 주가가 급락하기도 합니다.

마냥 손가락을 빨며 떨어지는 주가를 보고만 있을 수는 없는 법.

다음의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아닌지 하나씩 확인해 봅시다.

* 전날 미국 증시가 폭락했나?

한국의 증시는 미국 증시와 기본적으로 동조현상을 보입니다. 미국 증시가 폭락한 경우, 한국의 증시도 영향을 받아 폭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이버에서 미국 증시 확인하기 : https://finance.naver.com/world/

* 보유 종목과 관련된 미국 관련 섹터가 폭락했나?

미국의 제약주들이 폭락하였다면 한국의 제약회사들도 주가가 크게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현시점 중국, 일본 증시가 폭락중인가?

한국은 미국 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증시와도 동조현상을 보입니다. 중국과 일본의 증시가 크게 폭락하는 경우, 동반 폭락이 오기도 합니다.

* FOMC회의, 소비자물가지수, 생산자물가지수 등의 발표를 목전에 두지 않았나?

향후 미국 경제 정책에 영향을 주는 지수 발표일이나 FOMC회의일이 멀지 않은 경우, 주가는 보수적으로 움직이며 하락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지수 발표 결과나 FOMC회의 결과에 따라 주가는 큰 폭으로 오르거나 내릴 수도 있습니다.

* 선물 만기일, 주식 옵션 만기일, 지수 옵션 만기일, 세마녀의 날?

선물 만기일, 주식 옵션 만기일, 지수 옵션 만기일, 세마녀의 날은 변동성이 크며 큰 이유없이 하락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 MSCI 리밸런싱 변경일?

모건 스탠리의 자회사 MSCI가 발표하는 세계주가지수에 편입, 편출된 증목들의 주가가 조정되는 날이 MSCI 리밸런싱 변경일입니다. 큰 자금이 들어가거나 나가므로 주가는 크게 요동칩니다. MSCI 리밸런싱 변경일인지, 본인의 보유 종목이 편입, 편출 대상인지 확인해봅니다.


이러한 내용은 오랜시간 주식을 공부하며 거래해온 사람들이라면 미리 파악하고 있는 것이 당연한 부분입니다만, 그렇지 못한 경우라면 이러한 상황하에 대응을 적절하게 하지 못해 손실을 볼 수 있으므로 그러한 분들을 위한 가이드성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