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두
아내는 어릴적부터 난청이 있어서 결혼 초기 티비를 볼 때에는 티비 볼륨을 말도 안되게 높이 설정해야 내용을 알아들을 수 있었습니다.
항상 윗집, 아랫집에 어느 정도로 들리는지 걱정이었고, 주로 낮시간을 이용해 창문을 닫고 티비를 봐야했으며 귀가 아플 정도로 큰 볼륨은 저 또한 고역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그러한 문제가 크게 해소된 것은 티비와 연결할 수 있는 소형 스피커를 옆에 두기 시작한 후입니다.
같은 문제로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그에 대한 경험을 공유합니다.
(* 아내의 난청이 악화되는 것을 염려해 이어폰, 헤드폰 사용은 일체 염두에 두지 않고 있습니다.)
스피커를 티비와 유선으로 연결하여 시험하다
가장 처음에는 5미터 길이에 양쪽에 3.5mm AUX(M) 단자가 있는 케이블을 구매한후 소형스피커에 연결해 들었습니다. 주렁주렁 늘어뜨린 선이 미관상 좋지는 않으나 이러한 소형 스피커 사용이 난청 환자의 티비 시청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지 확신이 없었기에 시험적으로 택한 저비용 방법이었습니다. 스피커는 집에 굴러다니는 저렴한 스피커를 사용했습니다.
3.5mm 단자 AUX 스테레오 케이블 : 5000원~1만원 선에 구매 가능
작은 스피커를 사용해보니 티비보다 중저음이 현격히 약해졌는데 이는 오히려 청취에는 도움이 되었으며 바로 옆에 놓게되니 볼륨도 크게 높일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영상을 보며 이해도가 높아진 아내도 만족해했고, 저 또한 스트레스가 해소되어 삶의 질이 크게 높아진 것을 체감했습니다.
스피커를 무선으로 연결하기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무선으로 스피커를 연결하는 방법에는 크게 2가지가 있었습니다.
- 블루투스 + 스피커 무선 연결
- FM트랜스미터 + 라디오를 이용한 무선 연결
혼수품이었던 티비에는 블루투스 기능이 없어서 블루투스 트랜스미터를 따로 구매한 후 블루투스 스피커를 구매하여 무선화하였으나 몇가지 문제점을 발견하였습니다.
FM트랜스미터 : 당시 2000원 정도 가격에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 가능하며 국내외에서 FM트랜스미터 또는 FM송신기로 검색 가능
효도라디오 : 2~3만원 정도에 구매
1. 새로 산 스피커가 집에서 돌아다니던 싸구려 스피커 보다도 알아듣기 힘들어졌다.
대부분의 스피커는 음악청취에 포커스를 맞추다보니 좋은 스피커일수록 중저음이 강조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새로 구매한 블루투스 스피커가 음악을 듣기에는 좋았지만 드라마나 영화의 대사를 이해하는데에는 방해가 되었습니다.
2. 버튼식 볼륨
티비 채널이나 시청중인 영화, 드라마에 따라 볼륨이 제각각입니다. 그리고 바로 옆에 스피커를 두고 듣다보면 갑자기 볼륨이 커지는 볼륨을 조절해야 하는 일이 빈번하게 있는데 버튼식 볼륨 조절 방식으로는 바로 대응하기 힘들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다이얼식 볼륨인데, 다나와 같은 사이트에서 검색해보면 알 수 있듯 다이얼식 볼륨이 있는 스피커가 많지 않습니다.
이 이외에도 새로 구매한 블루투스 스피커는 연결이 안되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오래가지 않아 FM트랜스미터+라디오 방식으로 전환해야 했습니다.
FM트랜스미터+라디오 방식
FM트랜스미터+라디오 방식을 5년 이상 애용했으나 문제가 아주 없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FM트랜스미터의 사운드를 수신할 수 있는 라디오 기능이 있으며, 다이얼식 볼륨에 드라마, 영화의 대사를 알아듣기에 적절한 스피커를 갖춘 MP3효도라디오를 어렵게 찾아낸 것 까지는 좋았는데 이 또한 완벽하지는 않았습니다.
먼저, 사운드에 항시 지지직 거리는 잡음이 있었습니다. 난청인 아내는 신경쓰이지 않는다지만 저는 항상 들리는 잡음이 짜증났고, FM트랜스미터와 거리가 멀어지면 바로 잡음이 심해졌습니다. TV스탠드 안쪽에 숨겨놓았던 FM트랜스미터를 밖으로 노출시키고 난 후에는 조금 덜해지긴 했으나 잡음 문제를 완전히 잡을 수는 없었습니다.
또 한가지, 이 MP3효도라디오는 MP3플레이어, FM/AM라디오, AUX스피커 기능을 다양하게 갖추고 있었는데, 전원을 끄고 켤 때 마다 MP3플레이어로 리셋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난청에 좋은 스피커를 찾기 위한 여정의 시작
이후 시간이 날 때 마다 위에서 언급한 단점을 해소해줄 수 있는 스피커를 검색하였지만 100% 원하는 조건에 맞는 물건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언제나 한가지 정도 원하는 부분이 빠져있었는데, 그럼에도 조금이나마 편리해질까 싶어 구매하고 사용하기를 반복하였습니다. 하지만 작년(2023년)까지도 위의 FM트랜스미터+라디오 방식이 우리에겐 최선이었고 2023년이 되어서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원하는 조건에 딱 맞는 물건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 제품에 대한 리뷰는 별도로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